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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스토리/생활정보

[법정의무교육] 산업안전보건교육 자료 #2 산업안전 일반사항

by Life Briefing 2020. 5. 29.

산업안전교육

 

 

[법정의무교육] 산업안전보건교육 자료 #1 건물 등의 종합관리사업 개요

기업은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법정 의무교육이 5가지가 있다. 산업안전보건교육, 장애인인식개선교육, 성희롱예방교육, 개인정보보호법교육, 퇴직연금교육이다. 이 중에서도 실질적으로 ��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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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안전관리의 영역

1-1. 안전관리 정의

˙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재해로부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법

˙ 재해의 원인 규명, 재해예방 대책의 추진 등 계통적인 관리

 

1-2. 안전관리영역의 확대

˙ 안전관리(Safety Management) → 안전기술(Safety Technology)

˙ 재해예방(소극적 대처) → 위험방지(적극적 대치)

 

2. 산업안전의 목표

2-1. 인명존중

˙ 안전관리의 기본적인 목표는 인도주의이다.

 

2-2. 경영경제

˙ 안전은 손실관리 차원의 기업경영 기법이다.

 

2-3. 사회적 신뢰

˙ 안전한 직장은 사회적 신뢰를 확립하게 한다.

 

3. 용어 정의

3-1. 사고

˙ 불안전한 행동과 불안전한 상태가 원인이 되어 재산상의 손실을 가져오는 사건을 말한다.

 

3-2. 재해

˙ 사고의 결과로서 생긴 인명의 상해를 말한다. 때로는 재해가 사고를 포함하여 인명의 상해와 재산상의 손실을 함께 하는 경우도 있다.

 

3-3. 아차사고

˙ 무인명상해(인적피해), 무재산손실(물적피해)의 사고를 말한다.

 

3-4. 중대재해

˙ 산업재해 중 사망 등 재해의 정도가 심한 것으로서 다음의 정하는 재해 중 하나 이상에 해당되는 재해를 말한다.

- 사망자가 1명 이상 발생한 재해

- 3개월 이상의 요양이 필요한 부상자가 동시에 2명 이상 발생한 재해

- 부상자 또는 직업성 질병자가 동시에 10명 이상 발생한 재해

 

4. 재해 발생원인의 이론비교

4-1. 대표적인 안전 이론가

˙ 하인리히(H.W. Heinrich)

˙ 버드(F.E. Bird Jr.)

˙ 기타 학자 : 아담스(E.Adams), 웨버(D.A. Weaver), 자베타키스(M. Zabetakis), 기타가와 등

 

4-2. 도미노 이론 비교

4-2-1.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(고전 이론)

˙ 선천적 결함(사회적 환경, 유전적 요소)

˙ 인간의 결함(개인적인 결함)

˙ 불안전 행동 및 불안전 상태(직접원인)

˙ 사고

˙ 재해(상해)

 

4-2-2. 버드의 도미노 이론(최신 이론)

˙ 제어의 부족(관리)

˙ 기본 원인(기원)

˙ 직접 원인(징후)

˙ 사고(접촉)

˙ 재해(손실)

 

5. 산업재해 발생 메커니즘

5-1. 산업재해 발생의 메커니즘은 재해를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불안전한 행동(인적원인) 및 불안전한 상태(물적원인), 그리고 간접원인인 안전관리의 결함이 있다.

 

5-2. 불안전한 행동 : 작업자의 부주의, 실수, 착오, 안전조치 미이행 등

 

5-3. 불안전한 상태 : 기계설비 결함, 방호장치 결함, 작업환경 결함 등

 

6. 하인리히의 재해예방 5단계

① 제 1단계 : 안전보건관리조직(Organization) : 안전보건관리조직의 구성 및 운영 / 안전보건관리계획서 수립 및 시행

② 제 2단계 : 사실의 발견(Fact finding) : 작업분석 및 위험요인 확인 / 점검, 검사 및 재해원인 조사

③ 제 3단계 : 평가 및 분석(Analysis) : 재해조사, 분석, 평가 / 위험성 평가, 작업환경 측정

④ 제 4단계 : 시정책의 선정(Selection of remedy) : 기술적, 제도적인 개선안 수립 / 재발방지 대책의 구체적 강구

⑤ 제 5단계 : 시정책의 적용(Application of remedy) : 대책의 실현 및 재평가 보완 / 3E 및 4M의 대책 적용

 

7. 재해의 원인과 대책 3E, 4M기법 및 TOP 이론

7-1. 3E 기법

: 미국의 하아비(Harvey)가 주장한 이론으로 각기가 모두 중요하다.

① 관리적(Enforcement) : 관리적(규제적) 측면

② 기술적(Engineering) : 기술적 측면

③ 교육적(Education) : 교육적 측면

 

7-2. 4M 기법

구분 사고 주요 현상과 원인 안전의 4M
기계 사용 시 불안전 현상(사고) 공학적 사고 설계/제작 착오, 재료 피로/열화, 고장, 오조작, 배치/공사착오 기계(Machine)
인간-기계 사고 잘못 사용, 오 조작, 착오, 실수, 논리 착오, 협조 미흡, 불안 심리 인간(Man)
작업정보 부족/부적절, 협조 미흡, 작업환경 불량, 불안전한 접촉 작업매체(Media)
안전조작 미비, 교육/훈련부족, 오 판단, 계획 불량, 잘못 지시 관리(Management)
불가항력 천재지변 등  

 

7-3. TOP이론

: 1980년도에 독일의 콤페스(P.C.Compes)가 주장한 이론

- T(Technology) : 기술적 사항으로 불안전한 상태를 지칭

- O(Organization) : 조직적 사항으로 불안전한 조직을 지칭

- P(Person) : 인적사항으로 불안전한 행동을 지칭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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